내서재현황

  로그인 하세요
베스트도서베스트도서 추천도서추천도서

도서정보

나는 매일 은퇴를 꿈꾼다 - 평균수명 100세! 호모헌드레드가 온다

    제목 : 나는 매일 은퇴를 꿈꾼다 - 평균수명 100세! 호모헌드레드가 온다
  • 저자 : 한혜경
  • 등록일 : 2013-02-28
  • 출판사 : (주)샘터사
  • 출판일 : 2012-09-28
  • 공급사 : 우리전자책  
  • 지원기기:PC iPhone, Android Phone iPad, Galaxy Tab

형태

XML

용량

434k

대출현황

대출가능

예약현황

예약 (0)

작품 소개

‘호모헌드레드, 새로운 신인류의 탄생!
앞으로 다가올 노후를 위한 새로운 대안
100세 시대를 살아갈 새로운 인류, ‘호모헌드레드’ 시대가 열렸다. 평균수명 80세에 맞춰진 한국 노년사회의 현실 속에서 은퇴를 앞둔 베이비붐 세대는 살아온 날만큼의 긴 시간을 과연 어떻게 보내야 할까? 가족과 사회를 위해 헌신하느라 은퇴 후 노후를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 그들의 미래는 암울하다. 그렇다고 해서 손 놓고 있을 수만은 없지 않은가? 이 책은 40~50대를 대상으로 한 ‘○년 만에 ○억 모으기’ 등의 책들이 전하는 미래지향적인 이야기는 배제하고 당장 우리 앞에 직면한 현실문제와 마음가짐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물론, ‘세상에 돈이 전부다’라고 말하는 이도 많다. 하지만 저자는 동남아 은퇴이민과 고급 실버타운에서의 삶이 결코 행복한 것은 아니며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긍정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마음가짐’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한번 걸어온 길은 되돌아갈 수 없기에 이제 막 은퇴한 베이비붐 세대의 ‘현재’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결정적인 순간’인 것이다.
최근 평균 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노후에 대한 관심이 젊은 세대로까지 번지고 있다. 그들에게도 은퇴와 노년은 언젠가는 다가올, 피할 수 없는 통과의례이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베이비붐 세대뿐만 아니라 100세 시대를 살아갈 젊은 세대에게도 ‘인생 후반전 준비’에 대한 메시지를 던진다.

* 호모헌드레드(Homo-Hundred)
-평균수명이 100세 이상이 되는 고령화 사회에서 인류의 패러다임은 대변혁의 바람이 불어닥칠 것이고
우리는 이에 대비해야 한다는 의미의 신조어

은퇴 후 미래! 상상해보았는가?
본격적인 은퇴 대란은 이미 시작되었다
저자는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을 받아 발로 뛰며 수집한 조사 자료와 평범한 주변 사람들의 체험담을 통해 독자들에게 당장 주어진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생생하게 전달한다. 사회현실에 대한 문제 제기(1부 우아한 쇠퇴론: 은퇴,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행복한 나이 듦을 위한 노력(2장 행복한 나를 위해: ‘Me’보다 ‘I’로 살기), 일상과 가족과 함께하는 구체적인 사례들(3부 일상의 재구성: 일하면서 즐기면서 배우면서, 4부 새로이 배워보는: 가족 사랑의 기술)을 통해 정말 우리가 살아가야 할 은퇴 후 새로운 세상(5장 함께 어울려 사는 세상: 은퇴 후, 새로운 미래를 꿈꾸다)을 관망한다. 이 책이 은퇴 후를 고민하는 이들을 위해 이야기하는 것은 결국 ‘은퇴 후 행복한 삶을 위해 이제부터 좀 더 현명하고 즐겁게 사는 방법을 스스로 고민해보라는 것’이다. 베이비붐 세대라면 누구나 피할 수 없는 ‘은퇴 후 삶을 위한 23가지 소소한 인생 해법’! 지금 선택의 기로에 선 당신에게 이 책은 행복한 인생 로드맵이 될 것이다.


불안하기만 한 은퇴,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은퇴 후 가장 먼저 부딪히는 현실적인 문제는 무엇일까? 바로 ‘오늘 하루를 어떻게 행복하게 보낼 것인가?’ 하는 것. 저자는 은퇴 전의 직업과 지위에 얽매여 자신의 삶을 단조롭게 보내기보다는 새로운 일상과 가족과 함께하는 삶에 당당하게 뛰어들라고 이야기한다. 자신이 입고 있었던 갑옷을 벗어 던지고 ‘나를 위한 삶’, ‘가족과 함께하는 삶’이야말로 창조적이고 행복한 베이비붐 세대가 사는 방법임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나이 든 사람들이 지혜롭다면, 그건 ‘쇠퇴’의 과정을 통과했기 때문이다. 우리는 내리막길에서야 진실을 제대로 볼 수 있다. 그때 비로소 오르막길에서 우리가 얼마나 어리석었는지 깨달을 수 있다”라고 저자는 말한다. 그리고 ‘새로운 인생을 두려워하지 말고 받아들이고 즐겨보자’고 주문한다. ‘생의 한가운데’에서 당신은 이 책을 통해 새로운 인생의 해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인생은 살아지는 것이 아니라 살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저자 소개

한혜경(저자) : 1954년 서울 출생. 이화여자대학교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여성학 석사학위와 사회복지학 석, 박사학위를 받았다. 학부 시절의 친구들로부터 지나치게 사회과학적인 사고를 한다는 비판을 받았고, 또 사회과학자가 되기에는 지나치게 인문학적인 사람으로 비치기도 했다. 하지만 인문학과 사회과학을 넘나든 독특한 학력은 다양한 시각으로 더 넓고 깊게 세상을 바라보며 글을 쓸 수 있는 힘이 되어주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책임연구원으로 재직했으며, 40대 초반에 대학으로 자리를 옮겨 사회복지학 가운데 노인복지를 세부 전공으로 연구하며 다수의 논문과 저서를 발표했다. 10년 전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퇴직자의 일상생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만난 은퇴자들의 심층면접 결과와 다양한 삶의 이야기들, 그리고 노인복지를 가르치고 연구하면서 느낀 것들을 통해 이 책의 내용을 구상했다. 현재 호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목차

프롤로그
1부 우아한 쇠퇴론 : 은퇴,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2부 행복한 나를 위해 :‘Me’보다 ‘I’로 살기
3부 일상의 재구성 : 일하면서 즐기면서 배우면서
4부 새로이 배워보는 : 가족 사랑의 기술
5부 함께 어울려 사는 세상 : 은퇴 후, 새로운 미래를 꿈꾸다
에필로그
참고 문헌

오늘 본 도서

1 개

이전책
다음책 내서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