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서재현황

  로그인 하세요
베스트도서베스트도서 추천도서추천도서

도서정보

한의학의 암 진단과 치료

    제목 : 한의학의 암 진단과 치료
  • 저자 : 최희석
  • 등록일 : 2014-02-20
  • 출판사 : 한국학술정보
  • 출판일 : 2013-07-25
  • 공급사 : 우리전자책  
  • 지원기기:PC iPhone, Android Phone iPad, Galaxy Tab

형태

XDF

용량

16802k

대출현황

대출가능

예약현황

예약 (0)

작품 소개

사람들은 암이라는 질병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 한 집안에 한 명 이상이 암으로 사망하거나 암 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태라는 이야기들이 그리 멀게만 느껴지지는 않을 것이다. 암은 현대인 사인(死因)의 1/3∼1/4에 해당하는, 우리에게 전혀 낯설지 않은 질병이다. 지금 본인이 혹은 집안의 한 사람이 암으로 투병하고 있다고 가정하여 보자. 그런데 본인과 그의 가족들이 암이라는 질병에 대해서 얼마만큼 지식을 갖추고 있을까? 설사 자신이 보건의료인이라고 하여도, 나아가 암 전문 의료인으로 암환자를 진료하고 있다고 하여도 개인마다 다른 환자가 지닌 오장육부의 건강 상태와 암의 진행과정, 상태, 예후를 정확히 알 수 있을까? 정확히 아는 의료인은 얼마나 될까? 그런데, 내장의 상태를 잘 알지 못하면 치료의 예후를 잘 알 수 없다.

암은 결코 간단한 병이 아니며 치료하기 쉬운 병 또한 아니다. 일정 이상으로 진행되면 낫기가 어렵거나 불가능하다. 설사 2, 3기에 이르렀다 하여도 100% 완치를 보장할 수는 없다. 보이는 암이 사라졌다고 하여 암이 치유된 것이 아니라 암증이 잔존하여 시간이 흐른 뒤, 재발하거나 불치의 사례에 이르는 경우도 있다. 치료가 불가능하여 암을 가지고 산다고 하여도 평생 동안 살 수는 없다. 그러므로 암은 예방이 최상이고, 미연에 미발현 상태에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한의학의 암 진단 공개를 목적으로 한다. 한의학의 암 진단을 공개적으로 하는 의료인이 거의 없다시피 한 상황에서 저자는 현대의학적 진단영역으로 한방 암 진단의 기초가 이루어졌지만, 한방의학 자체 내의 진단 가능성도 커졌다고 말한다. 즉 암을 진단하고 암환자를 살펴봄으로써 임상에서 얻는 암의 이해가 커지고 새로운 사실도 발견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환자와 보호자에게 한의학적 암 진단의 가치와 치료의 유효성을 제대로 알려줄 수 있을지 고민한 저자는 암환자의 진단내력과 치료상태를 자세히 담아 보기로 하였다. 기술하기 시작한 후 50명의 암환자와 50여 명의 암 추정환자를 포함하여 총 100여 명의 진료를 기초로 하였고, 이를 토대로 하여 한방 암정보를 두루 살필 수 있는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

저자 소개

최희석(저자) :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및 동 대학원 졸업
전) 조선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겸임교수광주환경운동연합 지도위원
2012 현) 대한한의사협회 명예기자광주한방병원협의회 회장네이버상담한의사 우수회원(2010)틔움키움 광주전남네트워크 이사광주외국인노동자건강센터 한방의료 참여광주시민센터 의료인 모임자연그린한방병원 대표원장

〈임상맥진강좌 입문〉
〈임상한의학,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한의학의 암 진단과 치료〉
〈태교신기〉
〈한의사의 하루진료〉
〈암환자의 임상사례집〉
〈100일 기도〉
〈심의(心醫) 마음을 읽는 한의학〉

목차

PART 01. 기술(記述)하게 된 동기와 목적
PART 02. 암환자의 한의학적 진단사례
PART 03. 암환자의 한의학 치료사례
PART 04. 암의 진단 연구과정
부언: 효과적인 암 치유를 위한 조언
참고문헌

오늘 본 도서

1 개

이전책
다음책 내서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