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서재현황

  로그인 하세요
베스트도서베스트도서 추천도서추천도서

도서정보

마음의 상처, 영화로 힐링하기 - 영화로 풀어보는 인간심리의 비밀

    제목 : 마음의 상처, 영화로 힐링하기 - 영화로 풀어보는 인간심리의 비밀
  • 저자 : 이병욱
  • 등록일 : 2014-02-20
  • 출판사 : 소울메이트
  • 출판일 : 2013-01-23
  • 공급사 : 우리전자책  
  • 지원기기:PC iPhone, Android Phone iPad, Galaxy Tab

형태

XDF

용량

51123k

대출현황

대출가능

예약현황

예약 (0)

작품 소개

영화를 통해 마음의 상처를 치유한다!

우리는 다양한 영화를 보면서 온갖 인간 군상들을 경험한다. 영화에 등장하는 인간의 여러 모습을 통해 분노와 좌절, 슬픔과 아픔, 절망과 희망, 웃음과 탄식 등이 동반된 인생의 파노라마를 경험하는 것이다. 그래서 영화는 인생의 온갖 비밀과 환상을 엿보게 해주는 마법의 상자이자 블랙박스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우리 삶의 블랙박스인 영화를 통해 정신의학적 여러 증상들을 풀어내며 우리 내면에 숨겨진 마음의 상처를 치유해준다. 수많은 영화에 등장하는 등장인물들의 희로애락을 함께 공유하고 공감하며, 각자의 내면에 간직한 갈등을 재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영화는 단순히 오락이나 위로의 차원, 혹은 현실을 잠시 잊는 수단이 아니다. 우리는 영화의 주인공들과 엇비슷한 공통점을 찾아내 함께 울다 웃고 분노하면서 자신을 되돌아보는 유익한 경험을 나눈다.
사실 우리 인간의 정신은 매우 단단하고 견고해 보이지만 육체보다 취약하다. 인간의 정신은 숭고해 보이지만 어떤 때는 동물보다 더 잔혹하게 타인을 괴롭힌다. 또한 스스로 무너지며 자책하고 자학하기도 한다. 이 책은 정신질환에 관련된 문제들, 그 내용 자체가 어렵거나 딱딱해 일반 독자들이 이해하기 어려웠던 문제를 영화로 쉽게 풀어내고 있다. 저자는 인간심리의 갈등적 측면이나 정신적 파탄에 이르기까지 매우 진지한 메시지를 던지는 걸작 영화들 속의 주인공들을 모델로 정신건강 문제를 대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따라서 독자들은 어려운 심리학 전문용어가 없더라도 인간의 정신이 어떤 경로로 흔들리고 무너지며, 타인들과의 관계에서 과연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그 상세한 과정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영화를 통한 힐링이라고 할 수 있다.


영화로 엿보는 우리 내면의 비밀과 환상!

오늘날 영화가 빠진 삶이란 생각하기 어려울 정도로 현대인들은 영화의 매력에 푹 빠지고 말았다. 영화는 언뜻 보면 단순히 즐거움을 위한 오락거리 같지만, 영화 속 주인공을 또 다른 ‘나’로 동일시한다. 영화가 이제는 인생의 온갖 희노애락을 담은 삶의 보고서와도 같은 존재가 될 만큼 그 위치가 격상된 셈이다. 주인공에게 공감하고 현실과 영화 속 가상세계의 경계가 희미해지는 것이다. 저자는 이런 영화를 통해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다룬다. 신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건강도 중요한 요즘, 어려운 심리학 관련 용어를 딱딱하게 풀어내기보다는 영화를 통해 풀어냄으로써 독자들에게 좀더 쉽게 접근하기 위해서다.
이 책은 총 4부로 이루어져 있다. 1부에서는 편집증, 반사회성 인격, 히스테리, 강박증, 경계성 인격, 나르시시즘, 회피성 인격, 의존성 인격에 해당되는 영화 내용과 특징을 이야기한다. 주로 성격적인 문제가 이슈다. 2부에서는 욕망 조절에 실패한 충동성 문제를 다루고 있는데 폭식, 거식증, 알코올 중독, 약물 중독, 기벽, 도벽, 관음증, 성과 폭력의 문제, 청소년 비행을 알려주고 있다. 3부에서는 여러 가지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가족갈등, 부부갈등, 노인문제, 아동심리, 사랑과 미움, 위선과 가식, 이별과 상봉, 정체성 혼란 같은 다양한 갈등 문제를 말한다. 마지막으로 4부에서는 정신질환 자체를 다루면서 정신분열증, 조증과 우울증, 자살, 의처증과 의부증, 공포와 불안,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해리와 빙의, 자폐증과 정신지체가 나온다. 이 각 주제마다 해당되는 영화 이야기와 심리적 문제를 다루고 있다.

저자 소개

이병욱(저자) : 서울 태생으로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정신과 전문의로 활동하면서 정신치료와 정신분석에 주된 관심을 기울여 한국정신분석학회 간행위원장 및 회장을 역임했다. 1985년부터 현재까지 한림대정신건강의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정신치료란 무엇인가’, ‘프로이트와 마르크스’, ‘예수와 프로이트의 심리적 통찰’, ‘프로이트는 이렇게 비유했다’, ‘정신분석, 과학인가 문학인가’, 창조성과 정신병리’ 등 115편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저서로는 『프로이트, 인생에 답하다』 가 있다. 제1회 한국정신분석학회 학술상을 받았다.

목차

지은이의 말
1부_성격적 결함의 벽을 넘어서
2부_욕망과 충동의 늪을 헤치고
3부_갈등의 고리를 풀어라
4부_정신실환의 어두운 숲을 지나
저자와의 인터뷰

오늘 본 도서

1 개

이전책
다음책 내서재 Top